[협회소식]직업건강협회, ‘산재예방 유공자 포상’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수상
- 인천보건안전센터 강종미 국장, 충남보건안전센터 임정선 국장 수여
안녕하세요 직업건강협회입니다! 우리 협회 충남보건안전센터 임정선 국장과 인천 보건안전센터 강종미 국장의 ‘산재 예방 유공자 포상’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수상 소식을 전합니다!DCC 대전컨벤션센터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각각 개최된 2023 산업안전보건의달 행사식은 손필훈 대전지방 고용노동청장, 민길수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 안종주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등 여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시상식이 진행되었으며,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은 유공자에게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등이 수여됐습니다.- 산업재해 유공자는 사회 각 분야에서 산업안전보건 관련 업무에 종사하면서 산업재해에 이바지한 공이 큰 유공자를 고용노동부가 선정·포상하는 제도입니다.올해로 산업보건경력 26년을 맞이한 충남보건안전센터 임정선 국장은 1997년도 사업장 신규 보건관리자로 산업보건 분야에 입문하여 근로자 건강관리능력 향상, 사업장 내 안전보건의식변화를 위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후 직업건강협회에서 위험성평가 수준 향상을 위해 소규모 사업장 위험성평가 중심의 맞춤형 기술지원을 실시함으로써 사업장 보건관리 수준 향상과 업무상질병 예방을 위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 외 흡연 예방 활동, 맞춤형 뇌심혈관질환·직무스트레스 예방관리, 근골격계질환 예방관리, 사업장 보건진단 등 근로자 맞춤형 건강관리에 집중하며, 외국인, 미혼모, 장애인, 구직자, 노인 등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증진유지 활동, 의료봉사 및 보건관리자 모임 활성화에 노력하였습니다.
임정선 국장은 수상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1997년 처음 보건관리자로 입사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러 제도가 개선·발전되고, 과거보다 건강한 일터가 되어가고 있어 산업보건에 몸담은 한 사람으로서 뿌듯하며, 산업보건의 발전을 위해 맡은 소임을 다하겠다”고 전하였습니다.
인천보건안전센터 강종미 국장은 산업전문간호사, 산업위생관리기사 등 다수의 자격증을 취득한 산업보건 전문가로 소규모 사업장 보건기술지원 사업과 더불어 서비스 분야 근로자, 감정노동종사 근로자, 옥외근로자 등 여러 업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건강증진활동을 하였습니다. 또한, 안전보건협의체 보건분야 활동으로 직업병 감시체계 구축과 더불어 사업장 재해예방 및 산업안전보건제도 정착을 위한 지역사회 내 기반 마련 활동을 하는 등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하였습니다.
강종미 국장은 이날 수상소감에서 “산업보건 업무를 시작한 지 15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업무를 하며 힘들거나 즐겁고 보람되었던 날 등 여러 일들이 있었지만, 그중 오늘이 가장 기쁘며 보람된 날”이라며 “앞으로도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약속드리며, 이 영광을 함께한 동료 직원들과 가족과 함께 하겠다”고 전하였습니다.
산업보건인으로서 가장 뜻깊은 상을 수여하신 두 분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근로자 산업재해 예방을 다양한 활동을 부탁드립니다. 협회 발전에 공헌하여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